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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국주식/미국주식 공부

공헌이익 이란? 사업은 공헌이익과 고정비의 싸움이다

by *^*%$#^ 2022. 10. 26.

공헌-이익-고정비-싸움

공헌이익?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입니다. 공헌이익은 사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데 

정말 중요한 지표임에도 불구하고, 많은 사람들이 그 개념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. 

 

최근 '마켓컬리'가 국내 이커머스 최초로 IPO를 준비하면서, "우리는 공헌이익을 내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"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. 오늘은 공헌이익 개념과 실제 기업분석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알려드릴게요.

✅ 목차

1. 공헌이익 이란?

2. 공헌이익 예시

2. 마켓컬리 공헌이익 추정

 

1. 공헌이익 이란?

공헌이익(Contribution Margin)이란 결론부터 말하자면,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상태를 말합니다. 

 

공헌이익 = 매출액 - 변동비 

 

공헌이익을 이해하기 전에 간단하게 단어 정리를 하고 가겠습니다. 

  • 변동비: 매출액 증감과 비례하여 증감하는 비용 ex) 재료비, 포장비, 운송비, 판매수수료 등
  • 고정비: 매출액 증감과 상관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 ex) 건물/공장 임차료, 고정 인건비, 감가상각 비등 

공헌-이익-고정비-싸움

먼저, 우리는 영업이익이 계산되는 식을 알아야 합니다. 

 

매출액 - 변동비 - 고정비 = 영업이익

 

자그럼 고정비만 오른쪽으로 넘겨볼까요? 

 

매출액 - 변동비 = 영업이익 + 고정비 

 

아까 위에서 공헌이익= 매출액=변동비라고 했죠? 그럼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옵니다. 

 

공헌이익 = 고정비 + 영업이익 

 

즉, 공헌이익의 크기에 따라서 사업의 영업이익이 결정됩니다. 공헌이익 vs 고정비의 싸움입니다. 

  • 공헌이익 = 고정비 --> 영업이익은 0이 된다 (손익분기점 BEP)
  • 공헌이익 > 고정비 ---> 영업이익 
  • 공헌이익 < 고정비 ---> 영업손실

공헌이익이 마이너스면 평생 그 기업은 영업이익이 나지 않는 거죠.

 

2. 공헌이익 예시

자 그럼 이해가 쉽도록 예시를 들어보죠.

도시락 1개 판매 가격: 5,000원
도시락 1개 변동비: 2,000원
도시락 월 고정비: 6,000,000원

도시락 1개의 공헌이익을 계산해볼까요? 

공헌이익 = 매출액 - 변동비 ---> 도시락 1개 공헌이익= 5,000원- 2,000원 = 3,000원

 

도시락 1개의 공헌이익이 3,000원일 경우 몇 개를 팔아야 영업이익이 날까요? 

공헌이익 = 고정비 + 영업이익 ---> 영업이익 = 6,000,000원 / 3,000원 = 2,000개 

공헌-이익-고정비-싸움
공헌이익 예시(출처:티타임즈)

즉, 도시락을  2,000개 이상 팔면 영업이익, 이하로 팔게 되면 영업손실을 보게 되는 겁니다. 

 

3. 마켓 컬리 공헌이익 추정

자 그럼 현재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마켓 컬리의 공헌이익은 어떻게 될까요? 

공헌-이익-고정비-싸움
마켓컬리 손익계산서(출처:언더스탠딩)

마켓 컬리는 2020년 대비 매출성장률 64%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. 

하지만 그와 함께 영업손실도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죠. 영업이익률은 2020년 -12%에서 2021 -14%로 더 하락했습니다. 

 

그럼에도 마켓 컬리 측에서는 " 공헌이익을 꾸준하게 내고 있어서 금방 영업이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" 라고 말하고 있는데요. 과연 사실일까요? 공헌이익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가/비용들의 세부항목을 봐야합니다. 

마켓컬리 공헌이익 추정

공헌-이익-고정비-싸움
마켓컬리 비용 성격별 분류

마켓 컬리의 비용을 성격별로 분류한 표입니다. 이것을 우리는 변동비와 고정비로 분류해야 하는데요. 100% 정확하게 분류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는 분류가 가능합니다. 

 

< 주요 변동비 > 
- 재고자산의 변동과 매입
- 서비스 이용수수료
- 운반 및 임차료
- 포장비

 

< 당기 >
주요 변동비: 1조 4,400억 원
매출액: 1조 5,500억 원 
공헌이익률 = 7.5% 

< 전기 >
주요 변동비: 9,200억
매출액: 9,500억 
공헌이익률 = 3.4% 

 

마켓 컬리는 결과적으로 당기에는 공헌이익률이 7.5%로 전기 3.4%에 비해서 2배 넘게 증가했습니다. 공헌이익률은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, 영업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좀 더 높은 공헌이익률이 필요합니다. 

 

마무리

오늘은 공헌이익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한 사업의 수익성을 판단하는데 정말 중요한 지표이므로 꼭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. 사업은 공헌이익과 고정비의 싸움이기에, 누가 이기는지 확인하시고 사업의 수익성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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